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5.4.13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73365
발행일: 2022/07/03  박형인 기자
경남도립거창대학, 경남 유일 정부 재정지원사업 7관왕 달성
연간 국비 약 65억원의 정부 재정지원사업 추진
5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00%, 전국 도립대학 취업률 1위 달성
플립러닝 통한 융ㆍ복합 교육, 교육혁신 통한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지역민과 함께하는 도립대학으로 성장

경남도가 199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설립한 도립대학인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의 주력산업인 항공ㆍ드론, 항노화 산업과 연계한 11개 학과를 구성해 `열정과 도전정신,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기술인 양성`을 비전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은 거창대학 전경.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도가 199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설립한 도립대학이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의 주력산업인 항공ㆍ드론, 항노화 산업과 연계한 11개 학과를 구성해 `열정과 도전정신,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기술인 양성`을 비전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 유일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7관왕 달성

 

경남도립거창대학이 경남에서 유일하게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7관왕을 달성했다.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주기 : 2019~2021, 2주기 : 2022~2024) △교육부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2단계 : 2019~2021, LINC 3.0 : 2022~2024) △교육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LiFE)지원사업(2021~2022) △교육부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구축사업(2020~2025) △고용노동부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2022~2026)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2022~2024) △교육부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2022)에 선정돼 연간 약 65억원의 국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드론 특성화 대학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으며, 2020년 교육부가 전국 10개 권역에 선정하는 `권역별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구축 사업`에 선정이 돼 현재 경상대학교와 연합체를 구성해 울산ㆍ경남권역의 원격교육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부가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선정되면서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2년 2월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에 선정되면서 서부경남지역 청년맞춤형 고용 활성화를 비전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에 선정돼 한국승강기대와의 연합체 운영을 통해 지역특화분야 교육체계 개편을 향후 3년간 추진하게 됐으며,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선정으로 재학생 5명(미국 3명, 캐나다 3명)을 16주간 해외파견을 실시해 글로벌 역량강화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거창대학 본관.

 

    교육혁신을 통한 5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00%, 전국 도립대학 취업률 1위 달성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으로 지방 대학 간 치열한 입시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립거창대학은 5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을 달성했으며, 2021년 전국도립대학 취업률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전문대학의 역할인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인 양성에 충실하고자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주력산업인 항공, 드론, 항노화를 대학의 특성화 분야로 정하고 전공 교육과 특성화 분야를 융합한 융ㆍ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플립러닝 교육방법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거꾸로 학습으로 불리는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교수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온라인 강의로 이론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수업에서는 그룹별로 토론, 프로젝트 교육 등을 실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교육방법이다. 이를 위해 9개 융ㆍ복합 교육과정 개발과 플립러닝 교육실을 구축해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전문대학 학생들의 수학능력 저하, 학력격차 심각, 학업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탈락률 방지를 위해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초학력진단 평가 진단을 통해서 학생을 수준별로 나눠 기초학력 향상교육, 몰입교육, 직무별 특강, 외국어 향상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학업이탈률을 최소화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성공을 위해 각 전공별 자격증 무료 교육, 응시료 지원, 드론 및 중장비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교육 실시 등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창의 융합형 교육혁신 모델.

 

  학생과 지역민이 함께 만족하고 성장하는 대학

 

경남도립거창대학은 학생과 지역민이 함께 만족하는 도립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많은 혜택과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마일리지 장학금 등 다양한 교내ㆍ외 장학제도를 마련해 전 재학생의 80%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2019년부터 거창군과 협력해 거창으로 주소 이전 시 생활관비를 지원하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서부경남 지역민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해온 만큼, 지역민의 인생 이모작을 위해 취ㆍ창업과 연계한 평생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웰니스관광 전문인력 양성과 드론전문인력 양성, 2022년에 신설된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귀농귀촌학과를 운영해 경남도와 거창군의 핵심정책사업인 귀농ㆍ귀촌 정착률 제고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박유동 총장은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의 질을 더욱 높이고 경남 전략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며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변화하는 산업계에 맞춘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현장 맞춤형 실습 환경 구축,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을 시행해 경남도립거창대학이 경남도민에게 신뢰받는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학협력 VISION2023+.

 

거창 = 박형인 기자 mk190419@changwonilbo.com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