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타 지역서 진주시로 전입한 주민들이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진주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진주시의 일반 현황과 시책 정보를 담은 2025년 ‘진주생활가이드’ 책자 5,000부를 제작해 배포했다.
진주생활가이드 책자는 기본현황, 이사 후 할 일, 생활안내, 지역경제, 복지제도, 도서관, 교통, 보건, 체육, 문화관광 등 10개 분야의 내용를 한 권에 담아 진주시의 다양한 생활 정보와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쉽게 전달하도록 구성했다.
올해 새롭게 지원되는 사업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사업소개와 함께 세부 사업별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담당부서 등을 자세히 기재했다.
또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진주’에 걸맞게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제도를 정리해 계층별 복지제도를 수록함으로써 시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한눈에 파악해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제작된 책자는 읍·면사무소, 동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해 관외자 전입신고 시 배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진주생활가이드로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찾아 모두가 빠짐없이 민원서비스와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책자 내용은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진주시청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이호상 기자